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전세퇴거자금대출 금리와 단기 사용 목적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조건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받는 주택담보대출을 전세퇴거자금대출이라고 합니다.

 

세입자를 내보내고 직접 거주할 계획인 분들은 보통 금리가 낮은 상품이 좋고 다른 세입자를 구하거나 아파트를 매도할 계획인 분들은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단기간 내에 상환하기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상품이 좋습니다.

 

이 2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이번 달 전세퇴거자금대출 금리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저금리 상품

 

이번 달 시중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전세퇴거자금대출 금리는 5년 고정금리 최저 4.5% 선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대출 금리가 낮은 대신에 부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조건들이 많다는게 단점입니다. 보험사 중에서는 가장 낮게 나오고 있는 금리가 5년 고정금리 5.28%인데요, 은행과 다르게 부수적으로 가입하는 조건이 없는 상품입니다.

 

은행 금리가 더 낮은데도 불구하고 보험사를 이용하는 이유는 2가지로 좁혀집니다. 첫 째는 DSR이라는 심사 기준때문에 은행에서 대출 금액이 줄어드는 경우. 보험사가 은행보다 소득대비 부채 관련 심사 기준이 완화되어 있어서 은행에서 대출 금액이 줄어드는 분들은 보험사 상품으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둘 째는 중도상환수수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기간 사용 목적인 분들은 금리보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더 중요하기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적은 보험사 상품을 이용합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상품

 

전세퇴거자금대출로 가장 많은 분들이 찾는 조건이 바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조건입니다. 실제 거주 목적인 분들보다 자금 일정이 맞지 않는 분들이 더 많다는 뜻이겠죠?

 

현재 전세퇴거자금대출 중 중도상환수수료가 아예 없는 상품은 없습니다. 비용을 가장 아낄 수 있는 상품은 보험사 중에서도 대출 금액의 절반까지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곳입니다. 은행들은 대출 금액의 10%만 면제해주지만 보험사는 50%까지 면제해주다보니 비용차이가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비용 차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예시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사용하는 기간에 따라서 보험사도 달라지기때문에 상담 이후에 금융사 추천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2가지 기준으로 전세퇴거자금대출 상품을 나눠보았는데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규제지역이 워낙 많아서 규제지역별로 조건도 다르고 1주택자, 2주택자 조건도 전부 달랐습니다. 지금은 강남 3구와 용산을 제외한 전 지역이 비규제지역이라 전세퇴거자금대출도 훨씬 수월해졌는데요 전세퇴거자금대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시면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